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물 많이 마시면 안좋은점을 알아보겠습니다.
TV를 보거나 인터넷을 하다보면 건강과 피부를 위해 하루에 물을 어느정도 마시라는 정보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저도 얼마 전까지 물은 많이 마실수록 좋고 피부를 생각한다면 약 1.5L는 마시는 것이 좋다는 말을 많이 봤었습니다.
하지만 물을 많이 마셔서 좋은 점이 있다면 반대로 나쁜 점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물 많이 마시면 안좋은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저나트륨 증상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면 건강에 나쁜 사실은 다들 알고 있을 것입니다.
물을 꾸준히 마시면 나트륨의 농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하마처럼 물을 많이 마시는 사람이 아니라면 나트륨의 농도가 낮아지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건강을 생각하여 나트륨을 적게 섭취하시는 분이 물까지 많이 마시게 되면 나트륨 농도가 너무 낮아지게 됩니다.
나트륨이 적어지면 두통이나 신경불안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구토를 할 수도 있으니 잘 알아보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위장 건강
이 내용은 물 많이 마시면 안좋은점이지만 하루종일 나눠서 물을 마시면 괜찮습니다.
하지만 물을 많이 섭취해야한다는 생각 때문에 많은 양의 물을 마신다면 오히려 위장 건강에 나쁜 영향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격한 운동을 한 후 갈증 때문에 많은 양의 물을 마시는 경우도 있는데 500ml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은 소화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3. 심부전증
물을 많이 마시면 몸의 혈액량이 늘어납니다.
몸의 혈액량은 늘어났지만 늘어난 혈액을 수용해야하는 장소는 똑같으므로 혈압만 높아지게 됩니다.
몸의 혈압이 높아지면 섭취한 수분은 혈압이 낮은 장소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러니 심부전증이 있는 사람은 하루 수분 섭취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콩팥 건강
너무 많은 양의 수분을 섭취하면 콩팥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떨어진 기능 때문에 콩팥과 관련된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콩팥이 평소에 약했던 사람이나 콩팥과 관련된 질환이 있는 사람이라면 조심하셔야합니다.
5. 잦은 화장실
건강에 이상이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물을 자주 마시면 화장실에도 자주 가게 되며 일상 생활에 불편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물 많이 마시면 안좋은점을 알아봤습니다.
건강을 생각하면 물도 적당히 마셔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