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하품을 하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사람이 충분한 수면을 하지 못했을 때 하품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보통 지루하거나 반복적인 일을 계속 하고 있거나 졸릴 때 하품을 자주 하게 되므로 더욱 그런 인상이 강하게 남아있습니다.

하지만 하품에도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고 하며 아직도 관련된 연구가 진행될 정도로 관심이 많은 부분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하품을 하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1. 산소 부족

 

가장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이유입니다.

환경적인 원인으로 인해 뇌에 공급되는 산소가 부족할 때 하품을 하면서 부족한 산소를 원활하게 공급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학교 다닐 때 하품을 많이 하거나 졸고 있는 학생이 보이면 선생님들이 창문을 열어서 환기를 시키던 모습은 이런 이유와 많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2. 뇌 온도

 

산소 부족에 이어 새롭게 나온 하품을 하는 이유입니다.

산소의 농도가 높은 공간과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높은 공간에 있던 실험자 모두 비슷한 수의 하품을 한 실험을 통해 나온 이유라고 합니다.

뇌의 온도가 높아지면 그 온도를 낮추기 위해 하품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앞서 말했던 환기를 통해 새로운 공기가 들어오는 것도 뇌 온도와 영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피로

 

수면이 부족하거나 몸이 피로한 상태가 되면 뇌도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앞서 말한 여러 이유와 피로가 얽혀 종합적인 이유로 하품을 하게 되는 것이지만 피로도 하품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하여도 생활 패턴이 망가진 사람이라면 질 높은 수면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하품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같은 공간에 있는 여러 사람이 동시다발적으로 계속 하품하는 것도 똑같은 이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같은 공간에 있다면 똑같이 산소 공급이 부족하게 느껴질 것이고 뇌의 온도도 비슷해지면서 비슷한 시기에 하품이 나오는 것입니다.

물론 수면부족이나 몸이 피로한 사람이라면 더 빠르게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하품을 하는 이유를 알아봤습니다.

휴식과 주변 환경을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TAG
more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