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목에 뭐가 걸린 느낌을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같이 미세먼지가 심한 시기라면 기관지가 나쁜 사람뿐만 아니라 건강한 사람도 불편함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 주변 환경을 무시할 수 없는 것이지만 우리 몸 내부적인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단순히 일시적인 증상일 수도 있지만 일시적인 증상이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목에 뭐가 걸린 느낌을 알아보겠습니다.
1. 역류성 식도염
대부분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원인으로 꼽히는 것이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증상으로 위산의 역류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이물감을 느끼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도 한 때 역류성 식도염이 있어서 계속 이물감을 느꼈던 기억이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식단 관리도 중요하며 음식을 먹은 후 눕는 습관을 고치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2. 편도결석
역류성 식도염과 다르게 말 그대로 목에 뭐가 걸린 느낌이 들면 편도결석일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이 있으면 입냄새가 심하게 나고 기침을 하거나 양치질을 할 때 노란색 알갱이가 나오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편도결석의 경우 병원에 가셔서 흡입기로 제거할 수 있으며 평소에 예방하고 싶다면 입 안이 건조하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과 양치질을 꼼꼼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역류성 후두염
역류성 식도염과 마찬가지로 위산이 역류하면서 생기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 역류성 후두염도 목에서 이물감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물감을 느끼는 증상 외에도 잦은 기침, 목에서 쉰 소리가 나오는 증상 모두 해당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이 부분도 식단관리와 함께 병원에 가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4. 갑상선 결절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증상으로 갑상선 결절도 뺄 수 없습니다.
목소리가 갈라지거나 목에 늘 가래가 끼는 것 같은 증상, 목이 잘 붓는 증상 모두 갑상선 결절 증상이라고 볼 수 있으므로 의심이 된다면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증상은 급작스럽게 나타나는 것이 아니므로 시간이 지나면 낫는다는 생각으로 무시하는 분들도 있는데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목에 뭐가 걸린 느낌을 알아봤습니다.
아마 대부분 역류성 식도염과 편도결석으로 인한 경우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