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수표 현금화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몇년 전까지만 해도 우리나라 지폐 단위 중 가장 큰 것은 바로 만원이었습니다.
하지만 5만원권이 나오면서 가장 큰 지폐 단위를 내주고 말았습니다.
그렇다 보니 예전에는 수표를 사용하거나 만원을 사용했어야 하는데 요즘에는 5만원권이 있다보니 수표의 사용량이 조금 줄었다고 합니다.
그래도 여전히 큰 단위로 사용할 수 있기에 수표를 사용하는 사람이 꽤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느끼는 수표의 단점이라면 다시 현금화를 거쳐야하기에 조금 귀찮다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표 현금화에 관해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수표를 현금화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수표 발행 은행에서 현금화, 타 은행에서 현금화, ATM 기기에서 현금화가 되겠습니다.
차례로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수표를 발행한 해당 은행에서 현금화가 가능합니다.
이 방법이 가장 보편적이고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방법으로 현금화를 가장 빠르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수표의 진위여부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며 빠르면 5시간 이내에 원하는 본인 계좌로 입금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빠른 현금화를 원한다면 발행 은행에 방문하셔서 현금화를 시도하시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두 번째 수표 현금화 방법은 바로 타 은행에서 현금화를 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 역시 현금화가 가능한 방법이지만 앞서 말한 발행 은행에서 하는 현금화보다 조금 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그 이유는 역시 수표 진위여부를 확인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보통 타 은행 현금화의 경우 오전에 가서 현금화 요청을 했을 때 빨라도 그 날 은행 업무가 끝나기 전에 입금 되는 정도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보다는 다음 날 영업시간에 입금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빠른 현금화를 원하면 발행은행에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다음 날 영업시간에 입금이 되는 것이기에 금요일 같은 경우는 토요일과 일요일을 지나 월요일에 입금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세 번째 현금화 방법은 바로 ATM기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이 가장 시간이 오래 걸리는 방법입니다.
물론 ATM 기기는 여러 장소에서 찾을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한 장점이 있어서 꽤 많은 사용이 있지만 시간적인 측면에서는 가장 비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TM으로 현금화를 진행하면 보통 1~2일정도 걸린다고 하니 알아두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어떻게 보면 ATM 기기는 그냥 단순히 현금화를 한다는 점에서만 의미를 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수표 현금화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방법을 선택하셔서 현금화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