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밥먹고 바로 자면을 알아보겠습니다.
밥을 먹은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잠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잠을 잘 수 있는 상황이라면 조금 자도 상관 없다고 생각하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은 경우가 많아 잠을 참으신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잠을 잘 수 있어도 식사 후 잠을 자는 것은 건강과 관련해 좋지 않은 것이 있으므로 꼭 알고 있어야만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밥먹고 바로 자면을 알아보겠습니다.
1. 비만
식사 후 잠을 잔다고 무조건 비만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식사 후 잠을 자면 활동량이 줄어들면서 칼로리 소비도 떨어지게 됩니다.
당연히 식사 후 섭취한 모든 영양분과 지방이 그대로 몸에 축적되면서 비만이 될 수 있는 확률이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2. 역류성 식도염
밥먹고 바로 자면 생기는 증상이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음식이 위에 들어가면 음식을 분해하기 위해 위액이 분비되는데 이 상태에서 누워버리면 위액이 거꾸로 역류하면서 식도에 염증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하루나 이틀정도로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지는 않겠지만 오랜 시간 지속하면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점점 심해질 수 있습니다.
3. 소화불량
음식을 먹은 후 소화가 완료되기까지는 약 2시간에서 3시간정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소화가 완료되기 전에 잠들어버린다면 자연스럽게 소화 활동도 줄어들게 되고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이 쌓이게 됩니다.
당연히 더부룩하거나 매스껍다고 느끼게 될 수도 있으며 이런 증상이 지속되면 위장병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4. 수면의 질
밥을 먹은 후 잠을 자는 것은 소화에도 영향이 있지만 반대로 수면의 질에도 영향이 있습니다.
잠을 자는 동안의 소화 활동은 깨어있는 상태보다는 많이 줄어들지만 소화 활동은 계속되고 있으므로 수면의 질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까지 밥먹고 바로 자면을 알아봤습니다.
잠을 자려는 노력보다 깨어있으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